메라를 만드는 회사 중 흔히 들어본 곳은 캐논, 니콘, 소니, 등등..(펜탁스야 미안하다!). 여러 회사가 있지만 '리코'라는 멋진 회사가 있다. 그곳에서 만든 카메라 중 리코 GR3는 하이엔드 디카가 있는데 크롭바디의 센서를 가진 굉장히 훌륭한 카메라이다. 가격도 제법 비싸고... ㅠㅠ. 그럼 리코에서 만든건 GR3 뿐인가? 아니다. 좀 더 매니악한 카메라인 GXR도 있다.. 

 그래서 리코에서 나온 녀석들 중 저렴하고 가볍게 들고다닐 똑딱이를 알아보다 예전에 나온 GX100, GX200에 대해 알게 되었고 마침 중고나라에서 GX100(이하 젝백이) 영입에 성공하였다. 

 

 워낙 오래된 기기라 스펙만 몇가지 알아보면....

 

출시일: 2007년 6월. 올해로 17살 되었다.

센서 : 1/1.75 CCD 10MP. 2000년대 초반출시된 똑딱이 센서치고는 큰편이다. 

렌즈 : 24-72mm f2.5-4.4. 젝백이의 자랑인 24mm 광각

동영상 : 촬영은 가능하지만 ... 비추

촬영모드 : 다른건 똑딱이랑 비슷하며 장점은 수동모드가 존재한다는것. 그리고 또 하나의 자랑! 1cm 초 근접 매크로

ISO : 80-1,600 

후면LCD : 2.5" 230k dot. 쓰는데 불편함은 없다. 적어도 나에겐...

전원 : DB-60 전용충전지를 사용하며 호환배터리가 판매중이라 다행. 심지어 AAA 2개로도 구동가능(하지만 몇장못찍음)

 

두둥! 택배상자 도착. 이틀만에 도착했으니 나름 빠른편
판매자분의 정성. 뾱뾱이의 양과 비례함.
리코 젝백이 전용 케이스.
외장뷰파인더 달린놈이 사용가능. 또 다른놈은 부품용임. 배터리는 110V 프리볼트라 돼지코만 구하면 됨. 도란서 필요없음.
다행히 전원들어옴 휴..~ 올드디카만 사다보니 이젠 전원만 켜저도 안도의 한숨이 나온다.
가지고 있던 스트렙 달아줌. DSLR에 쓰던 커다란 스트렙은 뭔가 밸런스가 않좋네. 똑딱이에는 역시 가늘고 얇은 스트렙이 짱!
리코 VF-1 외장뷰파인더. 나름 각도조절도되고 편리해 보였으나! 일주일정도 이용해본결과, 나에겐 거추장스러운 악세사리구나.. 얌전히 가방에 봉인함.
예전 시그마 DP2 처럼 자동렌즈캡이 있음.
뚜껑을 닫으면 요렇게 됨 ㅋㅋ
펜탁스와 한집 식구인 리코.
MY1, MY2 설정이 있어 내가 원하는 설정 2개를 저장해두고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전원버튼는 녹색으로 이쁘게
외장뷰파인더로 보면 전면이 훤하게 잘보임. 근데 톡 튀어나와있어 주머니에 넣기엔 불편함.
똑딱이인데 나름 하이앤드급이라 초기엔 출고가도 비쌌음.. RAW 도 사용가능함.
젝백아 잘지내보자.
무엇보다 작고 가벼워서 들고다니기 편함. 물론 코닥 C713이 더 작지만... 그건 수동모드가 없음.
그립부분이 고무(?)로 되어있어 쫀쫀하고 미끄러움을 방지함.
메뉴내용은 쏘쏘
켜자마자 펌웨어 부터 확인함. V 1.16 (전원이 꺼진상태에서 촬영모드를 동영상을 맞추고 플레이백 버튼과 매크로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잠시기다리면 화면이 켜지며 위와 같이 정보창이 뜸)
최근 펌웨어는 리코 일본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으며 다른 카메라들 처럼 SD카드에 집어놓고 이번엔 플레이백버튼과 위쪽버튼(노란색표시)를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업데이트 진행됨. V 1.51로 업데이트 성공!

 

이제 젝백이로 찍어본 샘플사진들을 보자.

JPG. MULTI측광. 보통화상. AWB. MACRO모드. 실내라서 셔속확보를 위해 약간 어둡게 찍었다. 과연 1cm의 슈퍼매크로
JPG. MULTI측광. 하드화상. AWB. MACRO모드. 삼각대 거치.
JPG. MULTI측광. 흑백화상. AWB. 포커스모드 SNAP.
JPG. MULTI측광. 보통화상. AWB.
범용핫슈가 있어 외장플래쉬의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M모드로 발광량만 조절해주면.. F9.1 1/60s
F9.1 1/320s
F9.1 1/500s
F9.1 1/500s
F9.1 1/160s
스폿AF. 센터측광. 설정1(+1, +1, +1). AWB. AUTO ISO. RAW촬영 후 포토샵보정(확장자 DNG). RAW촬영 직후 딜레이가 약 4-5초 정도 있으니 감안해야함.
일주일정도 사용하고 난 뒤 알게된 점. 32GB SD메모리카드장착 후 카메라전원을 켜면 약 2-3초간 딜레이가 생겼으며 촬영가능매수가 맞지 않으며 몇컷찍다가 '0' 이 되는 오류가 있었다. 이 문제는 저용량 메모리카드로 바꾸고 좋아졌지만 카메라전원을 켜고 최초 촬영을 하기 위해선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한것을 발견
[Samsung Galalxy S10 5G] 2023년 11월. 여전히 잘 구동중인 젝백이
[RICOH GX100] 최대한 줌을 땡겨냥

 

RICOH GX100

Samsung Galalxy S10 5G

+ Recent posts